<사전 과제>

 

1. 관심 분야에 대한 G-CLEF 관측 제안서 아이디어 제출

GMT/G­-CLEF에 관한 정보, 관련 논문, GMT Science Book, K-GMT 과학백서, 또는 제시된 예제를 참고하여 참가자 본인의 관측 연구 아이디어를 요약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왜 고분산 분광 연구에 대한 사전과제인가?
이 번 여름학교의 주제는 GMT의 First Light 기기인 G-CLEF (GMT Consortium Large Earth Finder)를 이용한 관측연구 제안입니다. 본격적으로 건설이 시작된 GMT가 첫 가동되기까지 앞으로 약 5년 가량의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. 첫 가동 이후 약 3-4년 동안은 가시광 고분산 분광기인 G-CLEF가 GMT의 유일한 관측기기로 활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. 그렇지만, 현재 우리 천문학계의 고분산 분광 연구 역량은 다른 GMT 파트너들에 비해 상당히 뒤쳐져 있는 현실입니다. 비록 앞으로 5년 이상의 긴 시간이 남아 있긴 하지만, 우리가 GMT를 초기에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. 따라서 이번 여름학교에서는 국내의 고분산 분광 연구를 활성화시키고, GMT를 사용할 신진 연구자들이 일찍 고분산 연구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사전 과제에서 여러분은, (1) GMT 시대에 비로소 가능해질 고분산 분광 연구 과제를 구상해 보거나, (2) 8미터 급 망원경(Gemini/GRACES)으로 가능하지만, 한국 천문학계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고분산 연구과제를 제안해 보시기 바랍니다. 사전과제는 가급적 제시된 양식을 따르시되, 그 내용은 여러분의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마음껏 채워주시기 바랍니다.
    
사전과제 작성 및 제출 요령
    1. 사전과제 양식 문서를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거나,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로 복사합니다.
    2. 문서 이름을 (작성자 이름).(확장자)로 변경합니다(예: 홍길동.doc).
    3. 문서의 항목들에 대해 2 페이지 이내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(1 페이지도 괜찮습니다).
    4. 메일 제목을 "여름학교 사전과제 제출"로 하여 첨부문서나 구글링크를 kgmtscience@kasi.re.kr로 보냅니다.

사전과제 제출기한: 2016년 8월 8일(월) 자정까지 (약 3주)

사전과제를 위한 자료들

  • CfA G-CLEF 팀 홈페이지: 링크 (Science 탭 아래의 G-CLEF Science Requirements 문서 참조)
  • Concept Design for G-CLEF (Szentgyorgyi et al. 2012): 다운로드
  • GMT Science Book: 다운로드
  • K-GMT 과학백서 2015 (링크) 우리 천문학계가 역량을 모아 준비한 짧은 제안서 형식의 백서입니다.
  • 강사들이 제시한 10 가지 예제들: 여러분 자신만의 연구 주제를 찾지 못할 경우 참고하세요.

2. 자기 소개 발표 자료 준비

여 름학교 첫 째날(8월 22일)에는 참가 학생들, 강사, 패널, 그리고 운영진이 서로 소개하는 시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. 효율적인 자기소개 시간을 운영하기 위해서, 참가자분들께서는 2분 간의 소개를 위한 슬라이드 1장을 8월 19일(금)까지 "자기소개_(이름).pdf"의 형식으로 kgmtscience@kasi.re.kr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. 이는 강사, 패널, 운영진 분들 모두 해당합니다!

3. 관측제안서 작성 경험이 전혀 없는 참가자분들께

이번 여름 학교에서는 관측 제안서 작성 경험이 전혀 없는 참가자가 약 절반 정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. 비록 "좋은 관측 제안서를 쓰는 법"이 라는 미니 강의가 준비되어 있긴 하지만, 제안서 작성 경험이 전혀 없는 참가자 분들은 최소 하나 정도의 제안서를 읽어 본 후, 제안서의 기본적인 구성/양식을 숙지하고 오시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.  이를 위해 선후배 또는 지도 교수님께 과거에 작성하셨던 제안서를 읽어볼 수 있게 부탁해 보세요.  만약 주위에서 훔쳐(?) 볼 만한 제안서를 구할 수 없으면 저희에게 알려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.

 

사전 과제를 하는 중 의문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kgmtscience@kasi.re.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